이제 경제를 알아가는 사람으로 기본적으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용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0.5인 가구
- 싱글족 가운데 거쳐를 두거나 잦은 여행과 출장 등으로 오랫동안 집을 비우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 0.5인 가구는 1인 가구보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훨씬 더 짧다. 평소에는 직장 근처에 방을 얻어 혼자 살지만 주말에는 가족들의 거처로 찾아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경우도 여기에 속한다.
▶ 1인 창조기업
- 개인이 사장이면서 직원인 기업을 의미한다. 자신이 가진 '지식, 경험, 기술'등을 사용하여 보다 창조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윤을 창출하는 경우 1인 창조기업이라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홈페이지 제작 등 IT서비스 △만화,드라마,영화제작 등 문화콘텐츠 서비스 △전통식품, 공예품 분야의 제조업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전문 지식·기술 등 분야의 1인 중심 기업을 말한다.
▶ 1인당 국민소득
- 국민소득을 총국민 수로 나눈 값. 해당 국가의 소득 수준을 보여주는 가장 대표적인 지표이다.
▶ 3D TV
- 3-Dimensional Television 의 약자로 시청각적으로 입체감을 느끼게 해 현실감과 살아있는 듯한 느
낌을 제공하는 TV를 말한다. 3D는 왼쪽, 오른쪽 눈에 보이는 영상에 차이를 둬 거리감을 인식하게 하여 마치 눈앞에 생생한 영상이 입체적으로 나타나 보이게 하는 것이다. 현재는 3D 전용 안경을 써야만 3D TV를 볼 수 있는 수준이지만 안경 없이 3D TV를 볼 수 있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 20-20-20 계획
- 유럽연합 (EU)이 2020년까지 온실가스 20%감축,에너지효율20%개선, 신재생에너지 20% 확대를 목표로 한 계획이다. EU는 이 계획에 따라 2012년부터 EU에 취항하는 모든 항공기에 배출권거래제를 적용하고 있으며, 또한 재생에너지 투자에 비중을 확대하고 있다.
▶ 3층 연금체계
- 3층 연금체계란 노후소득 보장체계의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해 공적연금, 사적연금 등에 의해 지탱하는 것을 말한다. 세계은행의 1994년 보고서 "노년 위기의 모면(The Averting Old-age Crisis)"을 통해 사적연금(기업·개인연금)의 보완을 강조한 공사연금 다층 체계화 (Multi-Pillar System) 개념이 등장하였다. 세계은행이 제시한 3층 연금체계는 1층이 정부가 강제 적용하는 기초연금 성격의 공적연금이고, 2층은 민간이 운용하나 강제 적용 방식의 직역연금 또는 개인연금이며, 3층 노후 소득 보장체계는 1층 보장이 국민연금과 직역연금 등 공적연금이며, 2층 보장은 퇴직금 (또는 기업연금), 3층 보장은 개인연금이다. 공적인 성격을 갖는 주요 연금은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 군인연금 등을 들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4차 산업혁명은 물리세계, 디지털 세계, 그리고 생물 세계가 융합되어 경제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새로운 산업시대를 말한다. 1차 산업혁명의 기계화, 2차 산업혁명의 대량생산화, 3차 산업혁명의 정보화에 이은 4차 산업혁명은 물리 사물인터넷(IoT), 로봇공학, 가상현실(VR) 및 인공지능(AI)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이 우리가 살고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현재 및 미래를 의미한다. 디지털 혁명(Digital Revolution)이라고 하는 3차 산업혁명이 일으킨 컴퓨터와 정보기술(IT)의 발전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는 형태이지만 발전의 폭발성과 파괴성 때문에 3차 산업혁명이 계속된다고 하기보다 새로운 시대로 여겨진다. 독일에서는 산업 4.0 (Industry 4.0)이라고 명명하기도 한다.
▶휴머노이드 로봇 (humancid robot)
- 기계 머리, 몸통, 팔다리와 같은 인간의 신체와 유사한 형태를 지닌 로봇. 시각, 청각 및 감각 수단을 포함하는 정보입력 수단으로 획득한 입력 정보에 따라 현재 상태를 인식하고 인식 결과에 따라 수행할 각종 명령을 처리하는 기능에 따라서 각각 모듈화 된 프로세서들이 인간 신경계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내부 네트워크를 통해 작동되는 로봇을 말한다.
▶ 플로킹
- 조깅을 하거나 걸으면서 주변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말한다. 이삭 줍기를 의미하는 스웨덴어 플라카 웁(P
locka upp)과 걷다(Walking)의 합성어이다.
▶ 재생에너지
- 재생에너지는 사용할 때 고갈되지 않는 소스에서 나오는 에너지이다. 태양, 풍력, 바이오매스, 수력발전이 그 예이다. Allied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전 세계 재생에너지 시장은 2017년 9,280억 달러에서 2025년 1조 5,000억 달러로 성장한다.
▶인공지능 (AI)
-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은 결국 향후 몇 년 동안 모든 산업에 영향을 미친다. 기본적으로 특정 상황에서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을 자동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인공 지능 시장은 2021년 940억 달러에서 2028년 9,980억 달러 약 1조 달러로 성장한다.
▶사물인터넷 (IoT)
- 사물 인터넷 (IoT)은 인터넷을 통해 다른 장치 및 시스템과 연결하고 데이터를 교환할 목적으로 센서, 소프트웨어 및 기타 기술이 내장된 물리적 개체 또는 '사물'의 네트워크를 설명한다. 스마트홈은 에어컨과 보안 시스템을 상호 연결할 수 있는 좋은 예이다. 이러한 장치는 원격으로 작동하거나 특정 기능에 대해 자동으로 작동할 수 있다. 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사물 인터넷 산업 시장은 2021년 2,640억 달러에서 2028년 1,82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이러닝 (E-Learning)
- 이러닝(E-Learning)은 전기나 전자를 의미하는Electronic의 E와 학습을 의미하는 Learning이 합성된 용어로써 인터넷 기반의 전자적 매체를 통해 구현된 학습환경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활동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학습경험을 수행하는 학습체제입니다. 단연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미래 산업이 될 것입니다.
온라인학습을 통해 전 세계의 숙련된 전문가, 온라인 학습 시장 및 교육 기관에서 원하는 주제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쉽게 배울 수 있다.
▶ 클라우드 컴퓨팅
- 클라우드 컴퓨팅은 누군가가 엄청나게 방대한 IT 인프라를 가지고 있고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마치 자기 소유의 인프라처럼 이용할 수 있게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에 의한 고객 이익의 핵심은 고가의 고성능 서버나 인프라를 직접 구매하지 않고도 언제든 이용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딱 사용한 만큼, 예를 들어 몇만 원 혹은 몇십만 원의 요금으로 슈퍼컴퓨터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조직이 데이터를 처리하고, 데이터를 저장하고, 의사 결정을 자동화하고, IT 비용을 낮추고, 하드웨어 구매 및 유지 관리의 필요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 드론 (DRONE)
- 비행을 하면 윙윙 거리는 소리과 숫벌과 비슷하여 숫벌(드론)이라 불리게 되었다고 하는 것이 많이 알려진 명칭의 기원이다. 무인항공기에 폭탄을 실어 적 목표물을 타격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시초이다.
'무인 비행장치-무인 동력비행장치-무인 멀티콥터'에 해당한다. 무인 멀티콥터를 흔히 우리가 드론이라 부르고 있다. 무인 동력비행장치는 연료의 무게를 제외한 자체 중량이 150kg 이하이다.
드론은 기능, 유용성 및 비용에 따라 다양한 모양과 크기가 있다.
▶ 블록체인 기술
- 블록체인 기술은 비트코인과 함께 등장했지만 블록체인은 암호화폐 이외의 광범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블록체인은 여러 당사자가 데이터에 엑서스 하고 실시간으로 해당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공유 데이터베이스이다. 블록체인은 의료, 부동산, 금융 및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산업에 극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블록체인 기술 시장은 2021년 60억 달러에서 2028년 3,720억 달러로 성장할 것이다.
▶ 사이버 보안 (Cyber Security)
- 컴퓨터와 네트워크, 데이터를 악의적인 전자적 공격으로 부터 보호하는 전반적인 활동을 의미합니다. 사용자의 비밀번호 입력부터 지문, 홍채. 얼굴 등 생체인식 기술까지 여러 특정 분야의 활동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입니다.
- 네트워크보안(Network security ; 승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기업 네트워크를 침입하는 것을 막거나 방지하 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 애플리케이션 보안 (Application security ; 애플리케이션 코드의 취약점을 찾아서 수정해 앱을 더 안전하 게 만드는 보안 활동을 말합니다.
- 정보 보안 ( Information security ; 저장 상태나 머신 간 전송 상태에서 승인되지 않은 액서스나 조작으로 부터 데이터를 계속 안전하게 유지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 운영 보안 (Operationl security ; 영리한 악의적 행위자가 적절히 분석을 하거나 다른 데이터와 결합하는 방법으로 숨겨야 할 '큰 그림'을 노출시킬 수 있는 사적인 정보를 평가, 보 호 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광범위한 비즈니스 기능에 대한 인터넷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민감한 정보 보호에 대한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 나노기술 (NANO)
- 그리스어 nanos(난쟁이)에서 유래된 말로 1나노미터는 10억 분의 1미터, 10^-9m로 표시합니다. 쉽게 풀이하면 1nm는 0.00000mm을 말합니다. 나노는 국제단위계(SI)의 접두어로서, 1960년 개최된 제11회 국제도량형 총회에서 채택되었다고 합니다.
원자와 분자 규모의 건축 자재와 관련이 있다. 나노기술은 의학, 항공우주, 방탄복, 태양광 패널 및 식품 산업에 혁명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돤다. 그러나 글로벌 나노소재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다.
- 융합 혁신기술 ; 기존의 기술과 융합하여 새로운 기술영역을 구축함 (양자컴퓨터 ; 나노 IT ;나노 단위의 원자를 기억소자로 활용하여 슈퍼컴퓨터의 한계를 뛰어넘음.)
- 효율의 극대화 ; 크기, 소비 에너지의 최소화로도 최고의 성능을 구현해 매우 경제적임 (나노소재인 퀀텀닷은 OLED보다 훨씬 우수하지만 저렴하고 수명이 길어 경제적임)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 증강현실은 디자이너가 컴퓨터 생성 입력으로 사용자의 물리적 세계의 일부를 향상하는 경험이다. 스마트폰, 스마트 안경 및 기타 휴대용 및 웨어러블 장치가 이러한 경험의 대부분을 제공할 것이다. 증강현실은 제조, 의료 및 교육산업에서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 가상 현실 (Virtual Reality)
- 아시다시피 가상현실은 실제와 같은 상황을 시뮬레이션합니다. 소프트웨어로 생성되어 사용자가 실제 환경으로 받아들이는 방식으로 사용자에게 제시되는 인공적인 환경입니다. 컴퓨터에서 가상현실은 주로 시각과 청각이라는 5가지 감각 중 두 가지를 통해 경험됩니다.
3D애니메이션과의 차이점은 실시간으로 시연자가 스스로의 판단과 선택으로 3차원의 가상공간에서 이동과 사물의 작동 등을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시점에서 적용되는 가상현실은 3D 모델 데이터를 실시간 (Real time)으로 렌더링 하는 것을 가리키며, 연구 분야에서도 시각에 의존적이던 경향이 청각·후각으로 확산되는 추세에 있는 등 아직 확대시켜야 할 분야가 많은 차세대 기술이다.
실제 사용 사례에는 게임, 소셜 네트워킹, 교육 및 현장 교육이 포함된다.
▶ 유전체학
- 유전체학은 유전체의 구조, 기능, 잔화, 매핑 및 편집에 중점을 둔 생물학의 학제간 분야입니다.
게놈은 모든 유전자를 포함하는 유기체의 완전한 DNA세트이다. 유전체학의 가장 일반적인 응용은 질병을 이해하고 치료법을 찾는 것이다.
▶ 데이터 과학
- 모든 조직은 문서,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 등의 형태로 엄청난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데이터 과학은 예측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조직이 더 나은 결정을 더 파리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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