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스보다 좋은 화이트 식초??? 백식초의 세탁효과 10가지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락스보다 좋은 화이트 식초??? 백식초의 세탁효과 10가지

by 아톰72 2023. 1. 15.
반응형

 요새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 청소를 열심히 하고 있는데, 백식초가 청소에 락스보다 좋다는 얘기를 들어서 좀 더 알아보기로 했어요.

♣ 올바른 식초를 고르는 것이 중요한 이유?

 요리도 간장하나 쓰는데 진간장, 국간장, 조림간장등 용도별로 맛도 다르고 쓰임새도 다릅니다.

 세탁도 마찬가지예요. 예를 들어서 중성세제를 써야 하는 옷이 있으면 무조건 울 세제를 쓰는 것과 같은 거예요. 근데 그게 아니라는 거예요. 중성세제의 종류도 옷감의 종류에 따라서 울 중성세제, 스포츠 중성세제등 다 써야 할 종류가 다르다는 거예요. 그래서 세탁, 청소의 분야도 사용하고자 하는 재료의 특성에 대해서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친숙해지시면 굉장히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세탁 청소용 식초는 증류된 백식초를 써야 합니다.

https://link.coupang.com/a/MjuE5

 

하인즈 청소용 식초 백식초 청소식초 대용량 5l

COUPANG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MjuWW

 

[오뚜기] 화이트 식초

COUPANG

www.coupang.com

♣ 식초를 세탁에 사용하면 좋은 점 10

   1. 곰팡이 냄새 제거

 젖은 수건을 바구니에 넣거나 젖은 옷을 세탁기에 넣으면 세균이 수건과 옷에 묻어 있던 유기물을 먹이 삼아서 곰팡이가 자라고 곰팡이 냄새가 날 수가 있어요.

 이렇게 이미 생겨버린 곰팡이를 일반 세탁으로 제거하는 건 너무 어려워요.

 이걸 다시 신선한 냄새가 나게 하려면 세탁기에 뜨거운 물을 채우고 화이트식초 두 컵을 추가 한 다음에  헹굼 없이 세탁과 기본 탈수만 하는 세탁 단독 코스를 실행해 줍니다.

 세탁 단독 코스가 없으면 세탁 1회, 헹굼 0회로 세팅을 해주시거나 스피드 워시등의 짧은 세탁코스를 수동세탁으로 돌려주세요.

 식초를 이렇게 1차 애벌 세탁이 끝나면 세제를 다시 추가하시고, 일반적인 표준세탁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이러면 심하지 않은 곰팡이 및 시큼한 냄새에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굉장히 심한 곰팡이 얼룩은 보다 공격적인 락스등의 처리가 필요합니다.

 

   2. 옷을 밝고 더 희게 

 증류된 백식초에 아세트산은 매우 순해서 세탁할 수 있는 직물에 어떠한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순하다고 얕보시면 안 돼요. 식초는 비누와 세제의 성분이 남긴 알칼리 잔류물을 녹일 만큼 충분히 강력합니다. 마지막 헹굼물에 식초를 넣게 되면 색상이 더 밝고 선명해지는데요. 5%의 하인츠 식초라면 한 컵 정도의 양인 200ml 정도, 10% 오뚝이 화이트 식초라면 그의 1/2인 100ml 정도 놓아주면 좋아요.

 마지막 헹굼 과정에 수동으로 넣어주시면 돼요. 절대 많은 양 아닙니다.

 식초의 순한 아세트산은 또한 회색의 거무죽죽한 옷감을 위한 일종의 광택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얼룩진 양말과 꾀죄죄한 행주를 다시 하얗게 만들려면 큰 들통에 백식초 한 컵을 추가를 한 뒤에 팔팔 한번 끓여주세요. 거기에 양말과 행주 등을 넣고 하룻밤 담가 놓으시고 평소처럼 다시 한번 세탁해 보세요. (단, 이 방법은 100% 면직물에만 활용하실 수 있어요.)

 

   3. 천을 더 부드럽게 

  섬유유연제의 인공적인 향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죠. 섬유유연제 대신 백식초에 아로마 오일(몇 방울을 떨어뜨리세요)을 사용하게 되면 은은한 향과 함께 백식초가 천연섬유유연제 역할을 하게 되면서 세탁물에 잔류물을 전혀 남기지 않습니다.

 

   4. 보풀과 애완동물의 털을 줄임

 식초는 옷감에 보푸라기와 애완동물의 털이 옷에 달라붙은 것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먼지가 많은 옷의 다른 검정 옷과 세탁이 되었을 때 그 먼지가 검정 옷에 달라붙는 것도 방지를 할 수가 있습니다. 

 

   5. 겨드랑이 냄새 퇴치

 백식초를 스프레이 병에 채우고 세탁실에 보관하게 되면 의류의 땀 냄새와 얼룩을 제거를 할 수가 있습니다. 

 겨드랑이 안쪽 천에 직접 식초를 뿌리고 최소 10분 동안 그대로 두었다가 세탁기에 넣어 주세요. 그러면 겨드랑이 암모니아 냄새가 사라질 뿐만 아니라 겨드랑이가 노랗게 변하는 걸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미싱 바늘구멍 지우기

 옷을 수선할 때의 솔기나 밑단에 생긴 작은 바늘구멍을 없애려면 흰색 천에 증류한 백식초를 적셔서 구멍 있는 자리에 깔아 주시고, 다리미로 꾹 눌러주세요. (다리미 열판의 온도가 너무 뜨겁지 않게 해 주세요.)

 

   7. 식물성 얼룩 지우기

 옷에 와인, 주스, 풀물등의 식물성 얼룩 이른바 탄닌 얼룩을 지우기 위해서 식초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식초와 세탁 세제를 1:1 비율로 섞어주세요. 세탁소에서 사용하는 '탄닌 얼룩 제거제'의 레시피가 됩니다. 얼룩

 이걸 세탁 전에 얼룩이 묻은 부위에 전처리를 한 다음에 세탁을 하게 되면 지우기 힘들었던 식물성 얼룩을 쉽게 지울 수가 있어요.

 

   8. 연기 냄새 제거

 식초는 탄 냄새(담배냄새) 등의 입자 형태의 냄새를 제거할 수가 있어요. 만약, 물세탁을 할 수 없는 드라이클리닝을 해야 하는 옷이라면 욕조나 들통에 뜨거운 물을 채우고 식초 한 컵을 넣어주세요. 그 물 위에 냄새가 나는 그 옷을 걸어 주시고 문을 닫아준 다음에 스팀이 섬유에 침투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식초는 담배냄새뿐만 아니라 화재 등으로 인한 연기 냄새를 어느 정도 제게 할 수 있습니다.

 

   9. 세탁기 청소

 더러운 세탁기에서 절대 깨끗한 빨래가 나올 수가 없어요.

 아무리 세탁이 잘 되어도 세탁기가 더러웠다면 역오염이 일어날 수가 있는 거지요.

 주기적인 세탁기 내통에는 섬유유연제, 비누 찌꺼기등이 찐득하게 자리 잡아서 곰팡이 많이 자리 잡고 있어요. 특히, 자연 배수를 하는 통돌이 세탁기는 물이 바닥과 호스에 어느 정도 정체 되어 있어서 미네랄 침전물과 각종 찌꺼기가 세탁기 호스에 쌓여서 물의 흐름과 성능을 제한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1년에 최소 4번 정도는  뜨거운 물과 백식초 2컵을 사용해서 세탁기를 비운 상태에서 전체 통 세척하기를 실행해서 비누 찌꺼기를 제거하고 호스를 청소해 주세요.

 

   10. 다리미 청소

 석회 찌꺼기는 다리미 증기 배출구를 막히게 합니다.

 다리미를 청소하고 침전물을 제거하려면 다리미 물통에 백식초와 정수된 물을 1:1 비율로 섞어서 채워 줍니다. 그다음 다리미를 세워서 5분 동안 스팀을 다 빼주세요. 청소모드가 있는 다리미는 청소모드를 활용하세요.

 다리미가 식으면 물통을 정수된 물로 다시 한번 헹궈주세요. 낡은 천을 몇 분 동안 다림질해서 잔류물을 충분히 제거한 뒤에 다리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리미판에 그을린 자국을 제거하려면 백식초와 소금을 1:1 비율로 섞어서 문질러 주고 백식초 적신 천으로 가열판을 닦으면 됩니다.

 

 식초를 세탁에 사용하는 법을 알아봤는데요. 사용할 곳이 많은 백식초네요.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